방학 스터디로 진행한 개인 프로젝트입니다. 약 3주정도 개인적으로 진행한 사이드프로젝트입니다.
1. 아이디어 배경
보통 대부분의 대학교에는 따로 지정된 흡연장이 존재합니다. 거기에는 담배꽁초를 버릴 수 있는 쓰레기통과, 그런 쓰레기통의 청소를 담당하는 분이 따로 존재하여, 언제나 깨끗한 학교를 유지시켜줍니다.
하지만, 학교 밖을 나오자마자 상당히 많은 담배꽁초를 길거리에서 흔히 발견할 수 있습니다. 이는 대학교 근처에는 항상 있는 술집, 음식점, 카페 모두에 해당합니다. 환경미화원분들이 매일매일 길거리를 청소하지만, 매일 길거리에 버려지는 담배꽁초를 전부 담당하기는 역부족입니다.
저는 이런 길거리 담배꽁초, 길거리 흡연 등의 문제를 다른 흡연자 친구에게 물어보았더니, 지정 흡연장이 너무 멀거나, 없을때 길에서 자주 피고, 담배꽁초를 길에 버린다는 답변을 받았습니다.
[여론 속의 여론] 비흡연자 84% “흡연구역 확대”흡연자 74% “금연구역 늘리자”
인터넷에서 흡연구역에 대해 찾던 도중 발견한 뉴스기사ㅇ입니다. 흡연자, 비흡연자 모두 흡연구역에 대한 확대에 상당한 비율로 찬성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흡연자는 눈치안보며 흡연할 수 있는 장소를, 비흡연자는 흡연구역 지정을 통해 간접흡연을 줄이고싶은 마음에 이런 설문결과가 나온게 아닌가 싶습니다.
또한 대한민국 법상 흡연구역은 "금연구역이 아닌 구역" 으로 사실상 금연구역만 아니라면 모든 곳에서 흡연을 할 수 있습니다. 이런 애매모호한 법 때문에 사람들이 길거리 흡연을 하고, 담배꽁초가 길에 쌓이고, 하수구를 막는 등의 행위가 일어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저는 효율적인 흡연구역 지정을 통해 최대한 이런 상황을 막을 수 있지 않을까 하여 흡연구역 지정 프로젝트를 진행했습니다.
2. 연구방법
어떤 방식으로 흡연구역을 지정하면 좋을까라고 생각하던 도중 "아무래도 유동인구가 많은곳이 흡연자도 많지 않을까?" 라는 접근방식을 생각해냈습니다. 하지만 이런 생각은 몇가지 인과추론적 오류가 있습니다.
1) 유동인구가 높다해서 반드시 흡연인구가 많다는것이 아닙니다. 물론 상관관계는 있겠지만, 단정지을 수 없습니다.
2) 유동인구 외에 흡연에 영향을 주는 다른 요소(술집, 음식점, 카페 등등)의 영향또한 무시할 수 없습니다.
즉 유동인구가 많아도 특정 장소에서는 (병원, 공원 등) 흡연자가 비례하게 많지 않을수도 있다는 주의점이 있지만, 일단 데이터를 분석하고, 유동인구가 많이 존재하는 곳 중에서 주점, 음식점에 가까운 곳 위주로 추려서 선정하면 아에 상관관계가 없지는 않겠다 라는 결론에 도달했습니다.
"설문에 따르면 음주와 식사는 흡연과 밀접한 연관관계가 있음"
(성인 남성의 금연에 대한 주관성 연구: Q 방법론적 연구 - 장성옥 et al. (2006))
따라서 연구의 과정으로는 다음과 같은 방식으로 진행했습니다
3. 연구 과정
3-1. 수원시 유동인구 시각화하기
공공데이터포털에 수원시 일별 유동인구 데이터(GIS)가 있어서 해당 데이터를 사용했습니다.(https://www.data.go.kr/data/15096300/fileData.do)
해당 데이터는 gis데이터라서 처음에는 QGIS를 사용하려 했으나 다른 추가적인 작업들을 해야하기에 사용하기 편한 파이썬을 사용하였습니다.
GIS데이터의 좌표계가 ESPG 5181로 설정되어 있어서 Folium으로 시각화하기위해 4326으로 먼저 변환해줬습니다.
또한 GIS데이터는 100*100m 의 폴리곤 데이터로 되어있어 시각화하기 위해서는 해당 100*100m좌표데이터의 폴리곤을 그대로 가져오는 방식으로 진행했습니다.
유동인구데이터는 10,20,30,40,50,60세 이상으로 10살간격으로 존재하여 법적으로 흡연이 가능한 20세부터 60세이상의 데이터만을 선택했고, 모든 결과를 볼 필요는 없기에 20~60세 이상의 유동인구가 3000명 이상인 지점만 확인해본 결과, 228개의 100*100m로 구성된 시각화 지도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Q. 왜 3000명 이상인가?
A. 따로 참고한 논문이나 자료는 없습니다. 6000이상 10000명 이상 등 다양하게 진행했을때 표시되는 폴리곤데이터가 너무 적기에 그보다는 적게 하고싶었고, 제가 주로 생활하는 영통 상가를 꼭 포함시키고 싶었기에 영통이 포함되는 3천명으로 설정했습니다.
3-2. 술집,음식점 데이터 수집하기
“성인 남성의 금연에 대한 주관성 연구: Q 방법론적 연구" 에 따르면 음주와 식사는 흡연과 밀접한 연관관계가 있음을 확인하여 지도에 시각화한 228개의 폴리곤 데이터에서 근처에 식당과 주점의 개수를 파악했습니다.
또한 “금연구역과흡연공간의분석을통한 흠연공간과서울시민의행복증진의인과관계연구” 에 따르면 두뇌활동, 식사, 음주로 인해 흡연욕구가 발생하고, 흡연구역을 인지시 최대 100m까지 이동의향이 있다는 연구내용을 바탕으로 Google API를 이용하여 위 228개의 폴리곤데이터의 중심점 기반 반경 50m내에 음식점과 주점이 존재하는곳만 따로 추출했습니다.
선행연구에서는 두뇌활동과 스트레스로 인해 흡연욕구가 발생한다하여 회사또한 포함했지만, 대부분의 회사들은 지정한 흡연구역이 따로 정해져있고, 청소인원이 이미 배정되어 있는 관계로 포함하지 않았습니다.
3-3. 가중치 계산
이게 이번 프로젝트의 가장 큰 관문이였습니다. 참고할만한 자료가 거의 없기에 "2017 서울논문공모전"에 나와있는 “금연구역과흡연공간의분석을통한 흠연공간과서울시민의행복증진의인과관계연구” 에서 진행한 설문조사에 의거해 가중치를 계산하였습니다.
위 대상으로 설문을 진행한 결과
흡연욕구는 음주가무 중에 66%가, 식사 후에는 50%가 흡연욕구가 발생한다는 설문조사 결과가 나온것을 참고하여
3000명 이상의 폴리곤 데이터에서 반경 50m주변의 술집과 음식점의 개수에서 음식점에는 0.5의 가중치를, 술집에는 0.66의 가중치를 부여해 점수를 계산해 높은순으로 정렬하였습니다.
또한 코드가 어디갔는지 확인이 불가능하지만, 각 연령대와 성별별로도 가중치를 부여했습니다. https://www.index.go.kr/unify/idx-info.do?idxCd=4237
국가발전지표
최근갱신일 : 2024-08-29 (입력 예정일 : 2025-01-31) 공표주기 : 년 해설 흡연은 폐암을 비롯한 각종 질환의 원인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과거에는 흡연이 개인의 기호로만 여겨졌지만 이제는 자
www.index.go.kr
누리통계에 따라서 각 연령대별, 성별의 흡연자 %를 가중치를 추가로 부여하여 총합을 구했습니다.
4. 선정지 산출
위 계산한 데이터에서 상위 30개만 추출하여 시각화를 하였습니다
제일 처음에 유동인구를 시각화하였을때는 원룸과 아파트에서 가장 높은 유동인구를 보였었는데, 원룸근처에는 흡연구역을 설치해봤자 대부분의 흡연자가 그냥 집 앞에서 흡연하는것을 선호하기에 흡연구역의 의미가 없어진다는 판단이 섰는데, 이렇게 주위 술집과 음식점을 바탕으로 가중치를 부여하니 대부분의 원룸촌이 빠진 모습을 보였습니다.
Q. 왜 상위 30개인가?
A. 정확한 근거는 없다. 수원시의 흡연구역 설치예산이 "0"원이라서 정확하게 몇개의 흡연구역을 설치할 수 있는지도 의문이라 30개를 추출하였습니다.
인터넷 조사결과 흡연부스의 설치비용은 5천만원에서 7천만원사이의 비용을 보인다는것을 확인할수 있었습니다. 또한 설치후 매년 300만원의 유지비용이 듭니다.
만약 흡연부스가 아닌 개방형 흡연구역의 경우로 계산하면 담배꽁초 수거함은 1대에 약 20~30만원의 비용으로 30개의 흡연구역이면 약 900만원이 필요하다는 계산이 됩니다.
수원시의 금연관련 예산은 연간 5억5천만원 이상으로 이중 일부의 금액을 흡연구역 지정에 할당한다면 더 깨끗한 거리를 만들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추가)
아니면 담배가격을 구성하는 금액중 하나인 "담배세" 를 통해서 지정하면 어떨까 싶습니다.
http://www.localtax.co.kr/epitome/epitome04.asp?sgubun=2 한국 지방세연구에 따르면 담배에 붙는 세금이 상당히 많은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세금학개론]담배 한 갑 살 때마다 1007원씩 내는 세금
https://www.taxwatch.co.kr/article/tax/2023/07/24/0001
이 뉴스기사에 따르면 20개피 담배를 살때 세금을 1007원씩 낸다고 한다. 이에 따라서 수원시에서 걷는 담배세의 일부를 사용하면 충분할듯 합니다.
5. 추가 아이디어
개방형의 흡연구역에서도 담배꽁초를 쓰레기통이 아닌 바닥에 버리는 사람들이 상당히 많이 보였습니다. 이에 관련된 아이디어로 담배꽁초를 통해서 흥미가 갈만한 주제에 대해서 투표를 하는 "투표용지" 방식으로 수거하는 방식이 상당히 독특하고 효과적이였습니다. 따라서 흡연구역을 설치할때 이런 방식을 벤치마킹하여 더 깨끗한 거리를 만든는것이 좋은 방향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6. 한계점
1. 제일 처음 언급한대로 '유동인구가 높다고해서 흡연자도 높을것이다' 라는 전제 자체가 인과관계적 오류가 있습니다.
둘 사이에 아주 많은 잠정적 변수가 존재하기에, 최대한 고려한 술집, 음식점, 성별, 연령대 외에도 지역별 문화, 사회적 통념, 계절별, 등.. 기타 많은 요소들이 존재할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와 설문조사 등 근거자료를 통해 최대한 설득력있게 썻지만 한계가 분명한 점은 여전합니다.
2. 선정지 산출에서 언급한 '흡연구역 설치예산'이 존재하지 않는 관계로 얼마나, 어느정도의 규모로 흡연구역을 설치해야하는지 구체적으로 결론이 나지 않았습니다.
7. 후기
일단 개인프로젝트인만큼 한명이 기획부터 발표까지 전부 해야하는상황이였고, 데이터를 시각화하는과정에서 GIS데이터를 잘 몰라 조금 어려웠던 기억이 있습니다.
또한 기획부터 발표까지 약 3주정도 시간이 있었던걸로 기억하는데 학교가 개학을 하면서 상당히 촉박했었고, 원하는 자료가 충분히 없어서 다른 논문을 뒤지면서 최대한 근거를 찾으려고 했던게 가장 어려웠었습니다.
하지만 이런 개인프로젝트를 하면서 어떻게 문제를 발견하고, 정의하고, 해결하는지 좀 감이 잡혔고, 그 도구인 코딩에 대해서 좀 익숙해졌던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대외활동'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고용노동 공공데이터 공모전 기록- 라이터서비스 (5) | 2024.09.03 |
---|---|
IE Field camp 참가기록 (4) | 2024.08.30 |